사용자 목소리를 듣고, 숫자로 읽고, 설득하는 기획자의 핵심 역량 기획자에게 설문 경험이 꼭 필요한 이유기획자라면 한 번쯤은 이런 생각 해봤을 거에요."이 기능, 진짜 필요한 걸까?""사용자들은 이 문제를 얼마나 불편하게 느낄까?" 막역한 감이 아니라, 이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대에요.그런데 데이터를 직접 만들고 분석해본 경험이 있다면, 기획은 늘 어딘가 아쉽게 느껴질 수 밖에 없어요. 그래서 오늘은,기획자에게 왜 '설문 경험'이 필요한지 이야기해보려 해요. 1. 단순한 설문이 아닌, '가설 기반 설계'를 할 수 있어요.많은 설문은 "그냥 궁금해서" 시작돼요.하지만 기획자는 분명한 가설과 문제의식에서 출발해야 해요.예를 들어,"A 기능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는 온보딩 흐름이 불친절해서다...